본문 바로가기
배스 루어 낚시

배스 루어 낚시 입문자를 위한 훅(낚시 바늘)의 선택 요령 및 활용법, 하편: 지그헤드, 웨이트 훅, 블레이드 훅

by Samdu_Buza 2019. 5. 3.
반응형

안녕하세요. 노력파 배서(Basser) 삼두부자입니다. ^^

지난 포스팅에서 대한민국 배스 앵글러가 유난히 사랑하고 많이 사용하는 와이드갭 훅과 반대로 이상하게도 잘 사용하지 않는 스트레이트 훅(옵셋형)에 대하여 선택 요령과 활용 방법에 대한 팁(Tip)을 알려드렸습니다.

2019/05/01 - [배스 루어 낚시] - 배스 루어 낚시 입문자를 위한 훅(낚시 바늘)의 선택 요령 및 활용법, 상편: 와이드갭훅, 스트레이트 훅

 

이번에는 지난 포스팅에 이어서 지그헤드 훅, 웨이트 훅과 블레이드 훅의 선택 요령과 활용법에 대하여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제가 소개한 배스 낚시용 훅 외에도 몇 가지 더 다양한 훅의 종류와 활용 채비의 특성이 존재하지만, 배스 루어 낚시 입문자나 경력 또는 경험이 비교적 부족한 앵글러 분들은 제가 소개하여 드리는 훅에 대하여 잘 이해하고 경험이 쌓이시게 되면 다른 훅들에 대한 이해도 자연히 되실 것입니다.

또한, 다른 훅들에 대한 이해가 스스로 되고 또 공부를 하셔야 배스 실력이 늘고 조과도 좋아질 것입니다. ^^

 

각설하고 먼저 지그헤드 훅에 대하여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그헤드는 입문자 분들도 많이 사용하시는 훅이며 채비이기도 합니다.

채비가 간편하고 잘 모르고 사용하여도 조과도 어느정도 나오기 때문입니다.

 

지그헤드를 활용한 운용법으로는 대표적으로 미드스트롤링이 있습니다. 저활성도 상황이나 수온이 낮은 초봄, 늦가을에 위력을 발휘하는 채비입니다. 

미드스트롤링에 대한 설명은 이전 포스팅에서 매우 자세하게 소개하였으니,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

 

2018/10/25 - [배스 루어 낚시] - 배스 낚시 하면서 정말 궁금했던 미드스트롤링에 대해 제대로 파헤쳐보자 2편 - 미드스트롤링용 장비 및 채비와 이형근 프로의 꿀팁

2018/10/24 - [배스 루어 낚시] - 배스 낚시 하면서 정말 궁금했던 미드스트롤링에 대해 제대로 파헤쳐보자 - 운용법 이해와 이형근 프로의 꿀팁

 

저 역시 미드스트롤링으로 올해 초봄, 아직 얼음이 다 녹지 않았던 저수온기에 4짜 배스 등 3수의 조과를 올리기도 했습니다. 확실히 채비를 잘 맞추고 연습을 한다면 효과적인 채비임에 확실합니다.


마왕 김욱 프로님이 보시고 추천까지 하신 제 책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6년이나 꽝조사였던 제가 남들이 부러워하는 배스 앵글러가 된 비법"을 총망라하였습니다.

 

[배스 낚시의 레전드, 마왕 김욱 프로의 추천 비법서 알아보러 가기]

 

[배스 낚시의 레전드, 마왕 김욱 프로 추천] 어떤 상황에서든 배스 낚시에서 나만 편파적인 조과

제 전자책에 대한 변함 없는 성원에 감사드립니다. 올해도 런커 안낚하세요.😊 안녕하세요. 노력형 배서(Basser) 삼두부자, 신동해입니다. 본론으로 들어가기 앞서, 한 가지 기쁜 소식을 먼저 전

bass-here.tistory.com


 

 

미드스트롤링 외에도 지그헤드 채비를 스위밍이나 드래깅 등으로 운용할 수도 있습니다. 

장점으로는 지그헤드 채비는 오픈 훅이기 때문에 챔질의 성공 확률이 높으며, 특유의 모양새로 인하여 리액션 바이트를 유도하는 운용법을 사용하면 많은 조과를 올릴 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 역시 제가 자세히 설명한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여 주시면 좋겠습니다.^^

 

2018/10/30 - [배스 루어 낚시] - 배스의 리액션 바이트를 유도하는 효과적인 지그헤드리그 운용법을 소개합니다.

 

지그헤드 리그를 어떻게 운용하느냐에 따라서 매우 위력적이고 효과적인 채비가 될 수 있기 때문에 필자 역시 여러 포스팅을 통하여 자세히 다루었습니다.

 

반면에 단점으로는 마찬가지로 오픈 훅이기 때문에 밑걸림에 매우 취약하다는 것입니다. 초보자는 드래깅이나 호핑 등으로 바텀(바닥) 낚시를 하거나 스위밍을 하더라도 수중 장애물에 걸릴 확률이 높아서 힘이 들기도 합니다.

경험이 좀 있는 배스 앵글러들도 잦은 밑걸림에 채비 손실이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저 같은 경우는 바닥을 어느정도 알고 있는 포인트에서만 드래깅이나 호핑 등을 운용하고 거의 대부분의 경우 스위밍 또는 미드스트롤링으로 운용합니다. 물론, 운용 중에 몇 가지 운용 스킬을 섞어서 사용합니다. ^^

 

같은 무게당 훅의 크기 정보

 

지그헤드를 고를 때는 자신의 사용하고자 하는 운용법에 따라서, 무게를 결정하시면 되겠습니다.

한가지 유의할 점으로는 작은 크기의 지그헤드(대부분 미드스트롤링용 지그헤드의 경우)를 선택할 때, 같은 무게의 지그헤드 중 훅의 크기가 되도록 큰 것을 선택하시라는 것입니다.

훅이 클수록 배스의 바이팅 시에 훅이 제대로 박힐 확률이 높아집니다. 훅이 제대로 잘 박혀야 챔질과 털림에 강합니다.

 

다음으로 웨이트 훅입니다.

 

락 스프링 웨이트 훅

 

위 사진은 웨이트 훅에 락 스프링이 달려있는 훅입니다. 

락 스프링에 웜(소프트베이트)를 끼우면 웜이 손상되는 것을 좀 더 방지할 수 있어서, 채비 손실률을 낮출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웨이트 훅을 사용할 때는 보통 다른 싱커를 별도로 달지 않고 소프트베이트만 체결합니다. 

 

눈치가 빠른 앵글러는 "어 이거 노싱커랑 같은 채비 방식이네." 라고 생각하실 것입니다.

 

맞습니다. 노싱커 채비에 훅을 일반 훅이 아닌 웨이트가 달린 훅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그럼, 좀 더 상상력을 발휘해 보세요. 이 채비를 사용하면 물 속에서 루어가 어떻게 움직일까요? ^^

 

웨이트 훅을 사용하면 노싱커와 같은 방식으로 채비를 하지만 바닥에서 드래깅으로 운용을 할 수가 있습니다. 

물론, 노싱커 리그에 숙달이 되면 어떠한 싱커도 없이 웜과 훅의 무게만으로도 어느정도 드래깅을 운용하면서 바닥 지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정도 실력이 되려면 엄청난 노싱커 리그의 경험이 풍부해야 하고 노싱커 리그를 사용할 때마다 엄청나게 집중을 해야 합니다.

대신, 이런 연습을 통해서 실력이 많이 늘고 어려운 상황에서 조과도 좋아지게 됩니다. 

 

다시 웨이트 훅으로 돌아와서, 훅에 무게가 달려 있기 때문에 바닥을 탐색하면서 드래깅을 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고, 웨이트가 있으므로 바닥의 돌 등에 부딪혔을 때 좀 더 강한 리액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냥 노싱커는 무언가 자연스럽고 가볍게 부딪치고 튕기는 느낌이라면, 웨이트 훅을 사용했을 때는 좀 더 강하게 튕기는 느낌이 날 것입니다

 

그리고, 노싱커를 사용하고 싶은데 수심이 생각보다 깊고 좀 더 멀리 캐스팅을 하고 싶을 때 사용할 수도 있스니다.

 

일반적으로 수심이 5미터 이상 넘어가면 일반적인 노싱커 리그를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필자의 경우에도 노싱커 리그를 자주 사용하지만 수심이 깊은 경우 잘 사용하지 않고 어쩔 수 없는 상황이라고 판단될 때는 고비중 웜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웨이트 훅이 있다면 웨이트 훅을 사용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블레이드 훅입니다.

요즘 같은 봄철에 특히 많이 사용하는 훅입니다. 바로 스위밍 운용에 강한 면모를 보이기 때문입니다. 어찌 보면 이 블레이드 훅은 스위밍 전용 훅이라고 볼 수도 있겠습니다.

 

블레이드 훅

 

블레이드 훅의 모양새를 보면 일반 훅에 웨이트가 있고 웨이트에 블레이드가 달려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블레이드 훅을 고르실 때는 블레이드의 색깔과 크기를 고려하셔야 합니다.

 

먼저, 색깔의 경우 은색 블레이드는 맑은 물에서, 금색의 경우는 탁한 물에서 배스 낚시를 할 때 각각 좀 더 효과적입니다. 은색의 경우 맑은 물에서 좀 더 밝게 반짝반짝 빛나게 되어 배스에게 강하게 어필을 한다고 합니다.

탁한 물에서는 반짝이는 효과가 적기 때문에 볼륨감이나 진동으로 배스에게 어필을 해는 것이 효과적인데, 금색 블레이드는 탁한 물에서 보면 배스에게 좀 더 크게 느껴진다고 합니다.

 

블레이드의 크기는 제 생각에는 작은 것 보다 큰 것이 훨씬 효과적이라고 보입니다.블레이드 훅 자체가 쉐드웜 등의 체결하여 스위밍 위주로 운용하도록 만든 것인데, 블레이드가 커야 진동이 더 크고 반짝거림도 더 화려할 것이기 때문입니다.다만, 사용하는 훅 사이즈와 웜의 크기를 고려하여 배스의 바이트와 챔질에 방해가 되지 않는 선에서 큰 블레이드가 달려있는 훅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필자 역시 쉐드웜을 사용하여 스위밍 액션에 몇 가지 운용법을 섞어서 사용했을 때 런커를 잡은 적이 몇 번 있습니다. 특히 요즘 봄철 시기에는 스피너베이트 처럼 스위밍 액션이 잘 나오는 루어가 효과적인 것 같습니다.필자가 노싱커 쉐드웜으로 런커를 잡은 방법에 대하여는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여 주세요.^^

2019/04/29 - [배스 루어 낚시] - 봄철 고삼지(헬삼지)에서 런커 잡는 팁(Tip)

 

블레이드 훅을 잘 선택하여 얼마 남지 않은 올해 봄 시즌에 런커 잡으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배스 앵글러들이 많이 사용하고 효과적인 배스 낚시용 훅에 대한 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제 포스팅을 재밌게 보시고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항상 어복충만하세요.^^

재밌게 보시고 유용하셨다면 "공감 "을 꾸욱 눌러주세요. 저에게 큰 응원이 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