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스 루어 낚시

배스 잘 잡고 싶으세요? 그럼, 이건 꼭 하셔야 합니다-배스 루어 낚시 실력 업그레이드 노하우

by Samdu_Buza 2021. 6. 30.
반응형

안녕하세요. 노력파 배스 앵글러 삼두부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배스 루어 낚시 실력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따라서, 이번 포스팅은 특히나 면꽝이 목표인 꽝조사나 배스 낚시 비기너에 해당하시는 분들에게 매우 유용한 노하우가 될 것 같습니다.

 

저 역시 배스 루어 낚시를 시작하고서 몇 년 동안이나 꽝조사를 면하지 못한 가슴 아픈 경험이 있습니다. 

왜 몇 년이나 꽝조사를 면치 못했을까요?

돌이켜 생각해 보면, 배스 루어 낚시를 좋아하지만 직장인으로 바쁘게 살면서 배스의 습성조차 공부를 하지 않았다는 것이 첫 번째 패착이고, 두 번째로 출조 횟수가 너무 적다 보니 경험이 부족했다는 것, 세 번째로 루어 낚시 자체에 대한 정보와 지식을 얻기 위한 노력이 매우 적었다는 것을 이유로 들 수 있을 거 같습니다.

 

물론, 더 디테일하게 얘기하자면 훨씬 더 다양하게 분석이 가능하겠지만, 이 정도로 크게 크게 이유를 찾는 것으로 정리하겠습니다.

 

제가 몇 년간이나 꽝조사를 하다가 저와 지인들조차 깜짝 놀랄 정도로 갑작스럽게 실력이 늘면서 수 많은 4짜 이상 배스와 출조 시 거의 항상 두 자리 마릿수의 조과를 거두는 계기가 있었습니다.

필자가 잡은 체고 좋은 고삼지 런커

궁금하신가요? 

꽝조사에서 앵글러로 발전하면서 또 다시 몇 년이 지난 지금 생각을 해보니 그렇게 된 계기와 이유를 예전보다 좀 더 명확히 이해가 되어 그 내용을 설명 드리면서 배스 루어 낚시 실력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실전 노하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마왕 김욱 프로님이 보시고 추천까지 하신 제 책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6년이나 꽝조사였던 제가 남들이 부러워하는 배스 앵글러가 된 비법"을 총망라하였습니다.

 

[배스 낚시의 레전드, 마왕 김욱 프로의 추천 비법서 알아보러 가기]

 

[배스 낚시의 레전드, 마왕 김욱 프로 추천] 어떤 상황에서든 배스 낚시에서 나만 편파적인 조과

제 전자책에 대한 변함 없는 성원에 감사드립니다. 올해도 런커 안낚하세요.😊 안녕하세요. 노력형 배서(Basser) 삼두부자, 신동해입니다. 본론으로 들어가기 앞서, 한 가지 기쁜 소식을 먼저 전

bass-here.tistory.com


 

2014년까지 꽝조사로 지인들 사이에서 이름을 날리던 저는 2014년 5월에 고삼지에서 갑자기 마릿수 조사로 진화를 하게 됩니다. 너무 기뻤던 상황이라 정확한 날짜와 장소까지 기억이 나는군요.

그 때, 우연히 다운샷이라는 채비를 어딘가에서 보고 알게 되어 고삼지 보팅을 하면서 처음 사용하게 됩니다.

해당 내용에 관심이 있으신 분은 예전 포스팅을 참고하여 주세요.

2018.09.06 - [배스 루어 낚시] - 꽝조사 탈출기 전편-대낚에서 루어낚시로 전향하다

 

꽝조사 탈출기 전편-대낚에서 루어낚시로 전향하다

2008년 5월 친한 친구들과 충북 진천에 있는 초평지로 1박 2일 좌대 낚시를 갔었습니다. 저는 원래 민물 대낚시를 좋아했던 사람이기 때문에 초평지로 붕어와 잉어를 잡기 위해 갔었죠. 물론, 친구

bass-here.tistory.com

2018.09.13 - [배스 루어 낚시] - 꽝조사 탈출기후편-작은깨달음(채비의 이미지화)을 얻다

 

꽝조사 탈출기후편-작은깨달음(채비의 이미지화)을 얻다

안녕하세요. 노력파 배서(Basser) 삼두부자입니다. 오늘은 어떤 작은 깨달음을 어떻게 얻어서 그 기나긴 시간동안 따라다닌 꽝조사라는 오명을 벗고 진정한 배서가 되기 시작했는 지를 말씀드리

bass-here.tistory.com

 

다운샷이라는 채비를 처음 사용해 보기 때문에 단차를 어떻게 하는 건지, 매듭은 어떻게 하는 건지 잘 몰라서.. 지금 생각해 보면 참 어설프게 겨우겨우 모양새만 맞추면서 했던 것 같습니다.

대략 채비를 만들어서 그 날 활성도가 좋은 덕분에 첫 배스를 비교적 어렵지 않게 잡았습니다.

꽝조사 시절에 비하면 엄청 손쉽게 잡은 배스였던거죠.. 😂

 

그렇게 운 좋게 한 마리, 두 마리 잡으면서 자연스럽게 점차 배스 루어 낚시 자체에 집중을 하게 되었습니다. 집중을 하면서 "내가 지금 운용하고 있는 이 다운샷이라는 채비와 그 채비에 체결된 루어는 물 속에서 어떻게 움직이고 있을까? 내가 운용하는 방식에 따라서 이렇게 저렇게 움직이고 이런 저런 모습을 보이고 있겠지.." 라는 생각을 하고 머리속으로 그 이미지를 형상화 하게 되었습니다.

 

물속에서의 루어 모습을 머리속으로 형상화 한 상태에서 입질이 오면

당연히 [이런 움직임에서 입질이 오는구나] 라고 기억을 하고 잘 어필되는 포인트를 찾을 수 있게 됩니다.

 

결국, 이런 식으로 2014년을 거의 다운샷 한 채비로 몇 백마리의 4짜 배스를 포함하는 무수히 많은 조과를 올렸습니다. 자주 같이 동출하는 주변인들이 혀를 내두르고, 무시만 하던 녀석들이 나중엔 제가 하는 다운샷을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2015년까지도 다운샷을 주력 채비로 해서 많은 배스를 잡았습니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다운샷을 여러 상황에서 사용하면서 많은 경험 데이터가 쌓이고 "다신(다운샷의 신)"이라는 별명까지 얻을 정도로 다운샷에 통달하는 수준이 되었습니다. 

 

이후로 패턴 낚시를 하면서 노싱커, 스위밍 루어, 지그헤드, 탑워터, 버징 등 다양한 채비와 운용 방법을 두루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결론적으로 배스 루어 낚시의 실력을 업그레이드 하고 진정한 배스 앵글러로 발전하고 싶다면, 일단 한 가지 채비에 대하여 통달할 정도로 익숙해지고 배우는 것이 좋습니다.

그 과정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루어의 사용성에 대하여 체득하게 되고, 물속에서의 루어의 움직임과 운용방식 및 배스 어필력에 대한 관계를 이해하게 됩니다.

주력 채비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면 다른 채비에 대한 이해를 빨리하고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는 결국, 배스 낚시 패턴을 잡을 수 있는 기반이 될 수 있습니다.

 

요약 정리하여 드립니다.

 1. 주력 채비를 만들어라. (애착이 가거나, 좀 더 성향에 맞다고 생각되는 채비로 선택)

 2. 주력 채비에 대하여 집중, 물속 루어를 이미지네이션 할 것.

 3. 주력 채비를 꾸준히 공부하고 경험하여 통달 수준까지 실력을 올리야 한다.

 4. 주력 채비에 대한 이해도를 기반으로 다른 채비까지 영역을 천천히 확장하라.

 5. 배스 낚시 패턴을 잡기 시작하라.

 

이 외에 배스의 습성에 대한 공부는 필수입니다. 너무 부담스러워 하실 것은 없습니다. 위와 같이 주력 채비를 만들고 집중을 하게 되면 조과가 좋아지고 자연스럽게 그리고 즐겁게 공부를 하시게 될 것입니다.

 

그럼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제 포스팅을 재밌게 보시고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쓰레기는 버리지 말고 되가져 가시고, 항상 어복충만하세요.^^

 

재밌게 보시고 유용하셨다면 "❤(공감)"과 "구독"을 꾸욱 눌러주세요. 

댓글, 공감과 구독은 제가 포스팅을 이어가는 큰 힘이 됩니다. ^^


💪헬스에 관심이 있거나, 운동하는 직장인 분들은 제 운동 블로그( https://muscledad.tistory.com/ )에도 놀러와 보세요. 28년간의 운동 경력과 17년간의 운동하는 직장인 경험을 기반으로 만든 좋은 정보와 공감을 주는 컨텐츠가 있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