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스 루어 낚시

여름철 배스 낚시 패턴? 이건 꼭 알고 이해해야 배스 잡죠~ 4탄_써머클라인, 직벽, 탑워터, 버징

by Samdu_Buza 2021. 6. 29.
반응형

안녕하세요. 노력파 배스 앵글러 삼두부자입니다.

 

여름철 배스 낚시의 필승 비법, 오늘은 드디어 그 마지막편인 4탄, 버징편입니다.

버징은 [남자라면 불꽃 버징이지] 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호쾌한 배스 낚시 방법이며, 저도 역시 상황만 맞으면 무조건 꺼내드는 채비입니다.

본론에 들어가기 전, 앞서 포스팅한 1 ~ 3편에서 설명한 내용이 기반되므로 앞에 포스팅을 보시고 버징편을 읽으시길 추천드립니다.

2021.06.23 - [배스 루어 낚시] - 여름철 배스 낚시 패턴? 이건 꼭 알고 이해해야 배스 잡죠~ 1탄_써머클라인, 직벽, 탑워터, 버징

2021.06.26 - [배스 루어 낚시] - 여름철 배스 낚시 패턴? 이건 꼭 알고 이해해야 배스 잡죠~ 2탄_써머클라인, 직벽, 탑워터, 버징

2021.06.28 - [배스 루어 낚시] - 여름철 배스 낚시 패턴? 이건 꼭 알고 이해해야 배스 잡죠~ 3탄_써머클라인, 직벽, 탑워터, 버징

 

여름철 배스 낚시 패턴? 이건 꼭 알고 이해해야 배스 잡죠~ 3탄_써머클라인, 직벽, 탑워터, 버징

안녕하세요. 노력파 배스 앵글러 삼두부자입니다. 여름철 배스 낚시에서 면꽝하고 나아가 마릿수 또는 런커까지 노려보려면 반드시 알아야 하는 지식과 노하우 몇 가지를 시리즈로 연재하고 있

bass-here.tistory.com

 

여름철 배스 낚시 패턴? 이건 꼭 알고 이해해야 배스 잡죠~ 2탄_써머클라인, 직벽, 탑워터, 버징

안녕하세요. 노력파 배서(Basser) 삼두부자입니다. 여름철, 무더위에 배스를 잡기 위해서는 배스의 습성과 생태에 대하여 알아야 한다고 지난 시간에 말씀드리고, 관련하여 여름철에 발생하는 써

bass-here.tistory.com

 

여름철 배스 낚시 패턴? 이건 꼭 알고 이해해야 배스 잡죠~ 1탄_써머클라인, 직벽, 탑워터, 버징

안녕하세요. 노력파 배서(Basser) 삼두부자입니다. 벌써 6월 말입니다.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7월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다들 건강과 안전에 유의하시면서 즐거운 배스 루어 낚시 하시길 바랍니

bass-here.tistory.com

앞서 써머클라인이 무엇인지, 왜 알아야 하며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제 경험담을 예시 삼아 알려드렸습니다. 그 후에 직벽은 왜 여름철 포인트가 되며 어떤 채비를 어떻게 운용해야 효과가 있는 지를 2탄에서 설명 드렸습니다. 3탄에서는 여름철에 왜 탑워터 루어를 많이 사용하는 지, 그럴 수 밖에 없는 이유와 탑워터가 잘 먹히는 시간대와 운용법 노하우를 알려드렸습니다.

오늘은 버징에 대하여 알려드릴텐데요. 앞에 3개의 내용과 다 연관이 있습니다.

 

버징용으로 애용되는 루어 타입인 쉐드(shad)웜

 

여름철에 버징이 잘 되는 이유는 탑워터 루어가 잘 먹히는 이유와 거의 같습니다. 그러나, 그 운용법과 상황이 다르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여름철 높아진 수온으로 써머클라인의 상층부는 수온이 높기 때문에 용존 산소량이 부족해집니다. 그래서, 베이트 피쉬와 배스가 수면 근처에 있거나 오르내리는 배스가 존재하게 됩니다.

이 때, 수면 아래 가까운 곳에 수초나 물에 잠긴 육초가 매우 발달된 지형이 있다면 배스에게는 매우 훌륭한 안식처이자 사냥터가 됩니다.

왜냐하면,

1. 수초 또는 육초로 인해 용존산소량이 늘어나고

2. 육초에 있던 벌레가 한 동안 먹이감이 되고

3. 수초 또는 육초 자체가 매우 좋은 스트럭처(브레이크라인) 역할을 하며

4. 위와 같은 역할은 배스의 베이트피쉬에게도 좋은 조건이 되기 때문에 베이트피쉬도 모이게 되기 때문입니다.

 

즉, 먹고 살기 좋은 곳이란 뜻이죠.

 

이 때문에 여름철 이런 포인트는 특히 피딩 타임에 배스의 활성도가 매우 좋아지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이 때, 다른 탑워터 루어도 좋지만, 수면을 빠르게 치고 나가는 버징을 하게 되면 배스의 사냥 욕구 뿐만 아니라 반사적인 공격성도 같이 자극을 하기 때문에 훌륭한 손맛과 눈맛을 즐길 수 있게 됩니다.

 

저는 실제로 몇 년 전 한 여름에 고삼지 상류에서 물에 잠긴 육초 지대를 찾아서 해질녁에 버징으로만 사이즈 좋은 배스 마릿수를 한 적이 있습니다. 피딩 타임 동안 1타1피식의 느나느나 모드를 경험한 적이 있습니다.

동출한 친구는 이 때 탑워터를 고수하다가 잘 반응하지 않았서 나중에 부랴부랴 버징을 했었습니다.

 

버징을 할 때 루어는 주로 상기 이미지에 있는 쉐드 타입의 루어를 많이 사용합니다. 패들 형태의 테일이 수면에 파장을 잘 만들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요즘엔 꼭 쉐드웜이 아니더라도 수면에 파장과 진동을 만들 수 있는 웜이라면 잘 사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버징 채비를 할 때 루어에 싱커 없이 훅을 체결하는 방법이 보편적이지만 루어의 몸이 돌아가지 않게 하길 원한다면 훅 자체에 싱커가 결합되어 있는 웨이티드훅을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웨이티드훅을 사용하면 비거리에 이점이 좀 더 있고, 버징 뿐만 아니라 수심별로 배스 활성도를 체크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고 보여집니다.

경험 상 버징 시에는 루어의 몸이 돌아가도 별 상관이 없는데, 수중에서 운용할 때는 특히 쉐드웜의 경우, 고유의 움직임과 색상 어필에 웨이티드훅이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버징의 운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마왕 김욱 프로님이 보시고 추천까지 하신 제 책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6년이나 꽝조사였던 제가 남들이 부러워하는 배스 앵글러가 된 비법"을 총망라하였습니다.

 

[배스 낚시의 레전드, 마왕 김욱 프로의 추천 비법서 알아보러 가기]

 

[배스 낚시의 레전드, 마왕 김욱 프로 추천] 어떤 상황에서든 배스 낚시에서 나만 편파적인 조과

제 전자책에 대한 변함 없는 성원에 감사드립니다. 올해도 런커 안낚하세요.😊 안녕하세요. 노력형 배서(Basser) 삼두부자, 신동해입니다. 본론으로 들어가기 앞서, 한 가지 기쁜 소식을 먼저 전

bass-here.tistory.com


 

매우 간단하지만, 약간의 순발력과 체력이 필요합니다. 😂

원하는 곳에 캐스팅을 한 후에 로드를 세우고 최대한 빠르게 여윳줄을 거둬들여서 채비를 수면에 띄워야 합니다.

그리고, 강약을 조절하면서 릴링을 하시면 됩니다.

입질이 기대만큼 나오지 않을 경우엔, 릴링 속도를 줄여서 수중으로 살짝 잠기게 했다가 다시 수면을 끌어올리는 등의 변칙적인 움직임을 주는 것도 매우 좋습니다.

 

그럼, 이제 여름철 배스 낚시 패턴을 잘 잡기 위한 기본적인 지식과 이유, 활용 방법까지 설명을 드린 여름철 특집 시리즈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차후에 문의가 있거나 제가 추가적으로 알려드릴만한 주제가 생기면 여름철 배스 낚시 관련 포스팅을 좀 더 하도록 하겠습니다.

 

제 포스팅을 재밌게 보시고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쓰레기는 버리지 말고 되가져 가시고, 항상 어복충만하세요.^^

 

재밌게 보시고 유용하셨다면 "❤(공감)"과 "구독"을 꾸욱 눌러주세요. 

댓글, 공감과 구독은 제가 포스팅을 이어가는 큰 힘이 됩니다. ^^


💪헬스에 관심이 있거나, 운동하는 직장인 분들은 제 운동 블로그( https://muscledad.tistory.com/ )에도 놀러와 보세요. 28년간의 운동 경력과 17년간의 운동하는 직장인 경험을 기반으로 만든 좋은 정보와 공감을 주는 컨텐츠가 있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