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스 루어 낚시

배스 잡기 좋은 스피너베이트 고르는 방법과 운용법-하편

by Samdu_Buza 2019. 5. 15.
반응형

안녕하세요. 노력파 배서(Basser) 삼두부자입니다. ^^

 

지난 포스팅에 이어서 배스 잡기 좋은 스피너베이트를 고르는 방법과 운용법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2019/05/14 - [배스 루어 낚시] - 배스 잡기 좋은 스피너베이트 고르는 방법과 운용법-상편

 

앞서 설명한 스피너베이트에 대한 설명을 바탕으로 했을 때 배스 낚시의 조과를 높일 수 있는 좋은 스피너베이트란 무엇일까요?

 

박기현 선수의 말에 따르면, 블레이드에서 발생된 진동이 스커트와 헤드까지 잘 전달되는 스피너베이트를 썼을 때 배스 낚시에서 효과적이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스피너베이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그 구조상 암(Arm)이 얇을수록 좋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암이 얇아지면 내구성이 떨어지게 되어 잘 부러지게 됩니다.

 

이러한, 배스에게 어필하는 효과는 극대화 하면서 스피너베이트의 내구성이 떨어지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많은 프로선수와 배스 루어 제조사들이 이러한 고민을 했었다고 합니다. 

결국, 요즘 아시는 분들은 알고 계신다는 개량형 스피너베이트가 개발되어 시중에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개량형 스피너베이트는 암의 내구성이 약해지는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블레이드의 진동 효과를 극대화한 것입니다. 즉, 블레이드를 좀 더 작고 평평하게 만들어서 회전 각도를 높여준 것입니다. 블레이드의 회전 각도가 높아지게 되어 예전보다 더욱 큰 진동과 파장을 만들어 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블레이드가 작아짐에 따라 스피너베이트의 몸체도 작아지게 되어 캐스팅 시에 공기와의 저항력이 줄어들게 됨으로 비거리 향상에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요즘, 인기를 끌고 있는 콤팩한 사이즈의 스피너베이트들이 단점은 보완하고 강점은 더욱 살린 제품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스피너베이트를 운용하기 적합한 장비의 스펙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스피너베이트 전용 로드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가 있느냐? 없느냐?" 라는 의견에 대하여 스피너베이트로 배스낚시를 처음 시작했다고 하는 박기현 프로의 말에 따르면, "스피너베이트 전용로드를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라고 합니다.

물론, 전용 로드가 아니더라도 스피너베이트를 운용할 수 있고 효과를 볼 수도 있습니다.

제 생각에는 장비의 밸런싱의 문제라고 보여집니다. 

예전에 장비의 밸런싱 맞추는 방법에 대하여 포스팅을 한 적이 있었습니다.

2018/09/30 - [배스 루어 낚시] - 배스 낚시 비기너(Beginner)를 위한 장비/루어 선택 요령2편

 

장비의 밸런싱을 맞추면 몇 가지 이점과 효과가 있습니다. 그 중에 대표적인 것이 사용하는 루어 또는 채비의 장점을 최대한 살려서 운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여 주세요.^^

 

이런 부분에서 스피너베이트를 사용할 때도 적합한 장비로 밸런싱을 맞추는 것이 저 또한 좋다고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저처럼 자신의 장비에 아주 익숙해지고 그에 따라 나름의 노하우와 스킬이 생긴 경우 밸런싱을 어느정도 극복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좋은 것은 장비와 채비, 루어 간의 밸런싱을 맞추어 운용하는 것입니다. ^^

 

스피너베이트를 운용하기에 적합한 로드의 파워는 MH 정도이며, 이 정도 파워가 나와야 스피너베이트의 무게와 저항을 잘 견뎌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로드의 허리힘은 강하고 빳빳하며, 로드 앞부분의 휨새는 좋은 로드가 적합하다고 합니다.(박기현 프로 의견) 굳이 따지자면 패스트와 레귤러 타입의 중간 정도되는 것이 좋습니다.


마왕 김욱 프로님이 보시고 추천까지 하신 제 책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6년이나 꽝조사였던 제가 남들이 부러워하는 배스 앵글러가 된 비법"을 총망라하였습니다.

 

[배스 낚시의 레전드, 마왕 김욱 프로의 추천 비법서 알아보러 가기]

 

[배스 낚시의 레전드, 마왕 김욱 프로 추천] 어떤 상황에서든 배스 낚시에서 나만 편파적인 조과

제 전자책에 대한 변함 없는 성원에 감사드립니다. 올해도 런커 안낚하세요.😊 안녕하세요. 노력형 배서(Basser) 삼두부자, 신동해입니다. 본론으로 들어가기 앞서, 한 가지 기쁜 소식을 먼저 전

bass-here.tistory.com


 

제 생각에는 MH가 아니더라도 M 정도의 파워이면 스피너베이트를 운용하는 데 별다른 무리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스피너베이트의 무게를 좀 줄이면 됩니다. ^^ 1/2 이하의 스피너베이트는 충분히 사용할 수 있다고 보여집니다. 

릴의 기어비는 5점대가 가장 좋습니다. 6점대 이상은 릴링 시에 부하, 즉 물과의 저항이 너무 크고, 4점대 릴은 챔질 시에 너무 느린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아무래도 스피닝 릴보다는 릴링에 최적화 되어 있는 베이트릴이 좋습니다.

라인은 무조건 카본라인 좋다고 박기현 프로가 강하게 추천합니다. ㅋ 스피너베이트의 경우 훅이 외바늘이기 때문에 연신률이 적을수록 후킹 시에 관통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스피너베이트의 운용법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스피너베이트 역시 여러가지 운용법과 응용 방법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여기서는 활성도가 좋지 않은 상황에서 주로 사용하는 스피너베이트의 운용법 및 액션에 대하여 소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처음에 스피너베이트를 캐스팅한 후에 바닥을 찍을 때까지 기다립니다. 스피너베이트가 바닥을 찍으면 천천히 릴링하여 바닥에서 살짝 띄워서 끌고 옵니다.이 방식이 가장 기본적인 운용법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활성도가 낮은 상태이기 때문에 바닥권부터 탐색을 하는 것입니다.반응이 없다면 위와 같은 릴링 중간 중간에 로드를 들어올리면서 천천히 릴링하여 스피너베이트를 리프팅 시킵니다. 리프팅 시킨 이후 그래도 폴링을 시켜서 리프트 앤 폴링 액션을 주는 것도 효과적입니다.또한, 지형지물과 부딪치거나 통과하여 나올 때 리액션 바이트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장애물을 두려워 하지 말고 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즉, 수중 나무나 구조물을 스쳐지나올 때나 바위 등에 부딪쳐서 의도치 않은 액션이 나왔을 때 배스가 달려드는 경우 입니다. 
이상으로 스피너베이트에 대한 소개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끝나가는 봄철이지만, 스피너베이를 사용하여 재미난 낚시 하시길 바랍니다.^^

제 포스팅을 재밌게 보시고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항상 어복충만하세요.^^

재밌게 보시고 유용하셨다면 "공감 "과 "구독"을 꾸욱 눌러주세요. 

댓글, 공감과 구독은 제가 포스팅을 이어가는 큰 힘이 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