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스 루어 낚시

배스 잡기 좋은 스피너베이트 고르는 방법과 운용법-상편

by Samdu_Buza 2019. 5. 14.
반응형

안녕하세요. 노력파 배서(Basser) 삼두부자입니다. ^^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서 많은 앵글러와 프로 선수들이 봄철엔 역시 스피너베이트라고 합니다.

스피너베이트를 통해서 마릿수는 물론 사이즈 준수한 배스까지 만나볼 수 있는 효과적인 배스 루어라고 하는데요.

 

저는 아직 스피너베이트로 손맛을 보지 못했습니다. 

스피너베이트를 거의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이기도 한데요.

요즘들어 스피너베이트에 관심이 생겨서 공부를 한 번 해봤습니다. 아주 깊이 있게 했습니다. ^^

 

배스 루어 낚시의 입문자와 저처럼 경력은 꽤 되었으나, 스피너베이트를 잘 사용하지 않았던 앵글러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시작해 보겠습니다.

 

우선 스피너베이트의 구조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스피너베이트의 구조와 명칭,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위 그림에서 보이는대로 스피너베이트는 어퍼 암과 로우어 암, 헤드, 스커트, 훅 및 블레이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런 구조를 가진 스피너베이트는 물속에서 어떻게 움직일까요?

대부분 라인과 로우어 암이 일직선 상태를 이루어 움직일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스피너베이트의 구조 특성상 어퍼 암과 라인이 거의 일직선이 되어 움직이게 됩니다.

따라서, 시중에 많이 유통되고 있는 대부분의 스피너베이트는 챔질 시에 힘의 전달이 어퍼 암쪽에 실리게 되므로 훅에 전달되어야 하는 힘에 손실이 발생합니다.

 

요즘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어퍼 암이 물의 저항으로 잘 구부러지게 만들어진 스피너베이트가 출시되었습니다. 되도록이면 챔질 시에 힘의 전달이 훅에 잘 되도록 설계된 스피너베이트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왕 김욱 프로님이 보시고 추천까지 하신 제 책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6년이나 꽝조사였던 제가 남들이 부러워하는 배스 앵글러가 된 비법"을 총망라하였습니다.

 

[배스 낚시의 레전드, 마왕 김욱 프로의 추천 비법서 알아보러 가기]

 

[배스 낚시의 레전드, 마왕 김욱 프로 추천] 어떤 상황에서든 배스 낚시에서 나만 편파적인 조과

제 전자책에 대한 변함 없는 성원에 감사드립니다. 올해도 런커 안낚하세요.😊 안녕하세요. 노력형 배서(Basser) 삼두부자, 신동해입니다. 본론으로 들어가기 앞서, 한 가지 기쁜 소식을 먼저 전

bass-here.tistory.com


 

다음으로 블레이드에 대한 설명과 선택 방법입니다.

길쭉한 타원형의 모양을 하고 있는 것을 "윌로우" 타입의 블레이드라고 하고, 둥근 형태를 하고 있는 것을 "콜로라도" 타입의 블레이드라고 합니다. 또한, 윌로우와 콜로라도의 중간 형태를 하고 있는 블레이드가 있는데 이를 "인디애나" 타입이라고 합니다.

 

 

블레이드가 하나이면, "싱글 블레이드" 스피너베이트라고 하고

두 개이면, "더블 블레이드"/ 다른 타입의 블레이드가 각 1개씩 있으면 "탠덤 블레이드" 라고 합니다.

 

블레이드 타입에 따른 특성과 그에 따른 선택 방법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각각의 특성을 잘 알아야 자신이 원하는 낚시 스타일에 맞거나 출조한 필드에 맞춰서 좀 더 효과가 좋은 스피너베이트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콜로라도" 타입의 블레이드는 진동의 폭이 큰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수심이 깊거나 물이 탁한 곳에서는 진동이 강한 콜로라도 블레이드가 효과적입니다. 또한, 블레이드의 모양이 둥글면 둥글수록 더욱 진동과 그에 따른 파장이 커지게 됩니다. 

수심이 깊어질수록 물의 저항이 커지게 되는데, 이런 경우 릴링을 빠르게 하기 어렵습니다. 이런 경우에 바로 콜로라도 타입의 블레이드를 사용하면 천천히 릴링을 하여도 매우 잘 회전되기 때문에 배스에게 어필하는 것에 효과적입니다. 수심이 매우 깊거나 물색이 탁하면 "더블 콜로라도" 타입의 스피너베이트가 효과적입니다.

 

"윌로우" 타입의 블레이드는 반짝임을 통해서 시각적으로 배스에게 어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물이 비교적 맑은 곳이나 수심이 얕은 곳에서 사용할 때 효과적입니다. 팁을 드리자면, 시각적 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해서는 윌로우 블레이드를 밋밋한 것보다는 곰보 무늬가 있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곰보 무늬를 통하여 빛의 반사와 산란 효과를 좀 더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탠덤 블레이드"는 윌로우 1개, 콜로라도 1개가 달린 것인데, "윌로우" 블레이드와 "콜로라도" 블레이드의 장점을 모두 차용한 것입니다. 즉, 물의 탁도도 어느정도 있고, 수심도 제법 나오는 곳에서 사용하면 효과적입니다.

 

다음으로 스커트의 색상을 선택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이전 포스팅에서도 설명을 드렸으나, 다시 한 번 간략하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2019/05/13 - [배스 루어 낚시] - 배스 루어의 색상 선택 방법: 같은 루어도 색상에 따라 마릿수가 달라진다 - 하드베이트 편

 

스피너베이트의 스커트는 일반적으로 "차트루즈" 색상이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가장 많은 앵글러가 선택을 한만큼 경험적으로 가장 잘 배스에게 어필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러나, 예외적으로 저수온기에는 "흰색"의 스커트가 효과적입니다. 이는 연구를 통해서 밝혀진 사실입니다.

 

트레일러 웜은 사용하는 앵글러도 있고 사용하지 않는 앵글러도 있습니다.

자신의 취향에 따라, 믿음에 따라 사용하시면 될 듯 합니다.

트레일러 웜을 사용할 때는 진동과 화려한 액션이 나올 수 있는 웜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씨테일 웜이나 쉐드웜을 사용합니다.

색상의 경우 이전 포스팅에서 설명한 내용을 바탕으로 사용하는 스피너베이트에 맞추시면 되겠습니다.

2019/05/07 - [배스 루어 낚시] - 배스 루어의 색상 선택 방법: 같은 루어도 색상에 따라 마릿수가 달라진다 - 소프트베이트 편

 

이상으로 스피너베이트의 구조와 특성 그리고 이에 따른 선택 방법에 대하여 설명을 드렸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배스를 잡기 위하여 좀 더 개량하여 개발된 스피너베이트를 소개하고, 장비의 밸런싱을 맞추기 위한 스피너베이트에 적합한 장비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가장 궁금하신 것 중에 하나인 어떻게 하면 스피너베이트로 배스를 잘 잡을 수 있는 지, 스피너베이트의 운용법(액션법)에 대하여도 알아보겠습니다.

많이 기대해 주세요~ ^^

 

제 포스팅을 재밌게 보시고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항상 어복충만하세요.^^

재밌게 보시고 유용하셨다면 "공감 "과 "구독"을 꾸욱 눌러주세요. 

댓글, 공감과 구독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알차고 좋은 정보와 즐거운 이야기로 보답하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