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스 루어 낚시

배스 앵글러가 은근히 잘 모르는 섀드웜(Paddle tail swim bait) 파헤치기 (feat. 버징의 추억)

by Samdu_Buza 2018. 10. 23.
반응형

안녕하세요. 노력파 배서(Basser) 삼두부자입니다. ^^

 

우리가 배스 낚시를 하면서 많은 소프트베이트를 사용하게 됩니다. 

스트레이트 웜, 테일 웜, 호그웜 등등 종류도 많고 쓰임새도 다양합니다.

이 중에 우리가 자주 보고 사용하지만, 은근히 잘 모르는 소프트베이트가 있습니다.

바로 섀드웜입니다. 아주 친숙한 소프트베이트이긴 한데, 스위밍과 버징용으로 자주 사용한다고 생각할 뿐 크기와 모양별로 어떻게 사용하고 무엇이 다른지는 잘 알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친숙하면서 생각해 보면 잘 모르는 소프트베이트, 섀드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일단 섀드웜의 정식 명칭은 제목에도 나와있는 패들 테일 스윔베이트입니다.

즉, 노 모양의 꼬리가 달린 스윔베이트라는 뜻입니다.

이름으로 봐서 우리가 스위밍용으로 사용하는 것은 잘 맞춰 사용한 것 같습니다. ^^

그런데, 이 섀드웜이 크기와 모양에 따라서 액션도 조금씩 다르고 용도와 운용법도 약간 다르다고 합니다.

 

먼저, 3인치의 섀드웜은 다목적 채비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호그웜도 그렇고 소프트베이트는 3인치의 작은 사이즈인 경우 여러가지 채비에 사용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공통적으로 크기가 작고 중량도 덜 나가기 때문에 피네스 채비에도 사용 가능하기 때문인 듯 합니다.

 

다시 섀드웜으로 돌아와서 얘기하자면, 3인치 섀드웜은 다운샷 리그에도 사용할 수 있고 옆구리에 끼워서 네꼬리그나 와끼리그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통 이러한 채비에는 스트레이트 웜이나 씨테일웜과 같은 스타일의 소프트베이트를 사용해왔는데, 섀드웜을 사용하는 것은 잘 생각하지 못한거 같습니다.

저 역시도 섀드웜에 대하여 공부하면서 알게 되었으니 말입니다.

 

제 주력 채비 중에 하나가 다운샷 리그이기 때문에 다운샷 리그로 여러가지 실험을 해봤다고 생각했으나, 섀드웜을 체결할 생각은 하지 못했습니다. 더구나 저는 보통 5인치 섀드웜을 버징용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더욱 그랬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3인치 섀드웜을 2/0 훅 정도의 비교적 작은 훅에 달아서 사용한다고 상상해보면 꽤 어필력이 좋을 듯 합니다. 

"Match the bait" 에 맞게 벌레보다 베이트피쉬를 주로 먹는 필드에 출조를 했다면 스트레이트웜 보다 더 어필력이 좋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

나중에 기회가 되면 한 번 테스트를 해봐야겠습니다.


마왕 김욱 프로님이 보시고 추천까지 하신 제 책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6년이나 꽝조사였던 제가 남들이 부러워하는 배스 앵글러가 된 비법"을 총망라하였습니다.

 

[배스 낚시의 레전드, 마왕 김욱 프로의 추천 비법서 알아보러 가기]

 

[배스 낚시의 레전드, 마왕 김욱 프로 추천] 어떤 상황에서든 배스 낚시에서 나만 편파적인 조과

제 전자책에 대한 변함 없는 성원에 감사드립니다. 올해도 런커 안낚하세요.😊 안녕하세요. 노력형 배서(Basser) 삼두부자, 신동해입니다. 본론으로 들어가기 앞서, 한 가지 기쁜 소식을 먼저 전

bass-here.tistory.com


 

 

마찬가지로 3인치의 작은 섀드웜은 물과의 마찰력이 작기 때문에 비교적 빨리 물에 가라앉고 그 속도로 인해 현란하게 꼬리를 펄럭거릴테니, 네꼬리그와 와끼리그에도 좋겠습니다.

또한, 작은 지그헤드에 끼워서 달달달 떨면서 운용해도 매우 좋을 듯 합니다.

 

다음으로 4인치 섀드웜입니다. 

저를 포함하여 많은 배스 앵글러 분들이 소프트베이트를 선택한다면 대체로 4인치의 소프트베이를 선택하실겁니다.

그만큼 범용으로 여러가지 상황에 활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섀드웜 역시 4인치의 경우, 여러 가지 채비와 운용법이 가능한 범용 개념의 섀드웜 사이즈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간혹 3인치 대용으로 다양한 웜 채비에 사용할 수도 있으며, 스위밍 채비, 노싱커, 버징도 가능합니다.

또한, 3인치 보다는 무게감이 있기 때문에 "폴링-호핑", "드래깅" 등으로 운용하기에도 수월합니다.

 

또한, 4인치 섀드웜은 섀드웜 자체가 갖는 특징을 가장 잘 나타내는 섀드웜이라고 합니다.

3인치는 좀 작고, 5인치는 너무 커서 섀드웜이 가지는 특유의 움직임을 표현하기에는 4인치에 비해서는 조금 부족한 부분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4인치 섀드웜을 선택할 때는 되도록 앞쪽에서 봤을 때 단면이 세로로 타원형인 것, 하부의 비중이 더 높아서 침강 시 모양을 유지하면서 가라앉는 것, 패들이 꺽이거나 휘어져 있지 않고 잘 보관되어 있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모양에 따라서 파장을 더 일으킬 수 있거나 패들이 빨리 움직이는 것 또는 자연스러운 베이트피쉬의 움직임을 보이는 것 등 차이가 있으니 섀드웜의 디자인에 따른 특징을 잘 파악하고 자신의 사용 목적에 맞는 것을 선택해야 조과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유명 배스 프로 선수분의 말씀에 따르면 하부는 고비중이고 상부는 저비중으로 만들어진 4인치 섀드웜은 스위밍 시에 액션이 매우 정교하여 타 섀드웜과 비교 했을 때 조과 차이가 매우 크다고 합니다. 가격이 비싼 편이긴 하지만 그만큼 효과가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5인치 섀드웜입니다.

제가 주로 사용하던 섀드웜이기도 합니다.

이 섀드웜을 장거리 캐스팅하여 고삼지에서 바닥권 스위밍으로 5짜 배스 런커를 잡기도 하였습니다. 활성도가 매우 안 좋은 상황이었는데, 웬지 한 방을 노리고 싶어서 스위밍과 스테이를 섞어서 사용하니 텅하는 입질과 함께 드랙을 풀어주는 런커를 잡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버징용으로 많이 사용하여 많은 조과를 올리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5인치 섀드웜은 거의 "쏘감"용 소프트베이트라고 보실 수 있습니다.

하드베이트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무게가 많이 나가기 때문에 장거리 캐스팅이 가능하고 캐스팅 이후 릴링하는 운용법 만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버징이 잘 될 때는 "불꽃 버징"을 시전하여 미친듯이 캐스팅하고 감기를 반복합니다.

활성도가 좋지 못할 때는 노싱커 리그 처럼 운용하여 비교적 씨알이 좋은 배스를 선별하여 잡기도 합니다. 

 

정리하자면 섀드웜을 선택하실 때는 자신이 어떤 낚시를 할 것인지 목적을 정하고 그에 맞는 크기, 모양, 비중, 중량 등을 고려하여 선택하고 하시는 것이 조과에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면, 배스가 예민한 시기에는 피네스용으로 3인치 섀드웜을 선택하고, 여름철 버징을 할 수 있는 필드에서는 5인치에 몸통이 두꺼운 섀드웜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배스의 주 먹이가 작은 물고기인 포인트에서는 "상단: 저비중, 하단: 고비중"인 4인치 섀드웜 중에서 해당 베이트피쉬의 색깔과 움직임이 비슷한 섀드웜을 선택하는 것이 조과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제 포스팅을 재밌게 보시고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항상 어복충만하세요.^^

 

재밌게 보시고 유용하셨다면 "공감 "을 꾸욱 눌러주세요. 저에게 큰 응원이 됩니다. ^^

 

반응형